국제

67 개고기보다 관광 사업을 선택한 베트남

AnDant 2019. 4. 18. 12:00

베트남 개고기 금지는 우리나라 개고기 논쟁에 시사하는 바가 많다.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고 외국과의 교역과 관광 수입 등의 경제적 실리를 고려한다면 개고기는 금지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이 그것이다. 

먼저 중국과의 관계이다. 현재 베트남은 중국 대신 미국과 손을 잡는 모양새다. 2018년 발생한 베트남의 반중 시위는 양상이 조금 달랐다. 전에 없이 과격했고 자신감에 차 있었다. 


<하노이에서 열린 반중시위, 2018년 6월>


반중 시위가 과격해진 이유는 영토 분쟁 때문일 것이다. 중국은 우리나라로 치면 독도 격인 베트남 섬을 중국 영토로 선언했다. 안 그래도 미운데 베트남 정부가 중국에게 최장 99년이나 베트남 땅을 조차하려다가 딱 걸리면서 반중 정서에 불을 질렀다. 

베트남의 반중 시위가 전에 없이 기세등등해진 것은 미국이 대놓고 베트남 편을 들어줬기 때문일 것이다. 미국 군함이 베트남 전쟁 이후 처음으로 베트남 항구에 정박했고 베트남 사람들은 열렬히 환영했다. 


<베트남 다낭에 입항한 미국 군함, 2018년 3월>


한 베트남 사람은 이렇게 말했다. "베트남 전쟁은 내가 태어나기도 전의 일이다. 지금 미국은 적이 아니라 친구다. 우리 땅을 빼앗으려 하는 중국에 맞서려면 미국이 필요하다.” 중국을 물리치려면 미국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다른 베트남 인은 악취를 풍기는 백인은 언젠가는 베트남 땅에서 물러나지만 중국이란 똥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고까지 했다. 중국이 남긴 똥 중의 하나가 개고기 식용 문화라는 것을 알아챈 걸까? 


<2021년부터 개고기를 금지, 더사이공타임즈, 2018년9월13일>


베트남 하노이 정부는 단계적으로 개고기를 팔지 않도록 권고하고 2021년부터는 하노이 시안에서 개고기 판매를 전면 금지하겠다는 선언했다. 

개는 도축이 허락된 동물이 아니고 개는 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개고기를 관리할 식품위생법이 없으며, 개 도축장 관리도 전혀 되지 않아 국민 건강을 위협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노이 시 정부의 개고기 식용 금지 법안 이유, 더사이공타임즈, 2018년 9월13일>


여기에 하노이를 방문하는 외국인의 개고기 반대 정서도 한 몫 했다. 하노이 정부는 문명화된 국가에서는 동물을 잔인하게 대하지 않으며 하노이 시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 개고기를 금지한다고 했다. 


관광 사업과 개고기 사업을 저울질 해 관광 사업을 선택한 것이다. 베트남 개고기 현황과 개고기 금지 논리는 우리나라의 경우와 매우 비슷하다. 현재 개고기 찬성론자들이 가장 많이 드는 이유 중 하나가 경제적 문제다. 

"개 농장주를 실업자로 만들 셈? 개 도축업자가 무슨 잘못? 그게 직업인데." 이거다. 개고기 금지에 따른 손해를 누가 보전하느냐는 것이 개고기 찬성론자들의 논리다. 그렇다면 베트남은 어떨까? 한 마디로 얄쨜없다. "어. 그건 니 사정."이거다. 


베트남인의 80%가 개고기 식용, 더사이공타임즈, 2018년 9월 13일>


베트남은 무려 국민의 80%가 개고기를 먹는다. 개고기는 소고기보다 비싸다. 그러니까 베트남에서 육류 소비량은 개, 소, 돼지, 닭의 순서로 많다. 좀 더 구체적으로 따져보자. 

한 해 베트남에서 개고기 용으로 도살되는 개는 외국 동물보호단체 추산 1000만 마리이고 베트남 정부 추산 한 해 500만 마리다. 편차를 고려해서 대충 한 해 700만 마리로 계산해 보자. 


<태국 등에서 밀수되는 베트남의 개고기용 개들, 한국일보, 2018년6월25일>


태국에서 베트남으로 팔리는 개 값은 10kg 기준 100달러, 약 7억 달러다. 2018년 베트남 GDP는 약 5500조 VND (약 275조원) 이었다. 베트남 1인 당 GDP는 약 2,587달러다. 

개고기 도매, 소매, 개고기 요리집에서 발생하는 수입은 넣지 않고 단순 계산만 해도 개 20 마리만 죽여 팔면 일 년 연봉이 생긴다. 하노이 시에만 현재 약 1000여 개의 개고기 요리집이 있다. 

 

<베트남 국민 60%가 개고기 금지 찬성, 더사이공타임즈, 2018년 9월 13일>


개고기를 금지하면 이 사람들 다 실업자 된다. 그런데도 조용하네? 왜 그럴까? 외국 관광객이 뿌리고 가는 돈이 개고기 산업보다 크다고 판단한 것이다.

베트남을 방문하는 외국인은 베트남의 개도살 장면, 진열된 개고기, 개고기 요리를 보고 기겁한다. "윽. 난 개고기가 혐오스러워. 베트남 다신 오고 싶지 않아." 이러는 외국인들에게 베트남인은 따지지 않는다.


<개고기 불간섭 선언을 한 한국의 정치인과 사회 각계 인사들, 오마이유스, 2001년 12월> 


"개고기는 베트남의 소중한 전통이야. 왜 문화적 상대주의를 인정하지 않아?!" "이 개고기 제국주의자들아! 싫으면 오지 마!"라고 항의하며 개고기 독립 선언을 하지 않는다. 

보아하니 관광객이 더 몰려오고 외국인 투자가 늘어나면 개고기 산업보다 사이즈가 클 거 같으니 "오케이, 콜. 개고기 없앨게"라고 한 것이다. 더 사이공 타임즈에 의하면 하노이 정부의 개고기 금지에 대해 베트남 인의 60%가 찬성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