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69 주요 종교가 금지하는 개고기, 한국은 또 예외

AnDant 2019. 4. 23. 12:00

중국 일대일로는 걸리적 거리는 나라 없이(주로 미국) 중국에  안정적으로 에너지 공급을 하자는 중국의 국가 프로젝트다. 지도를 보면 대충 이렇다. 결국 패권 전쟁이다. 


누구와? 미국과. 역사를 통틀어 유통과 금(돈)을 장악하는 국가가 패권을 장악한다. 2차 세계대전 때 일본이 미국 진주만을 공격한 이유도 미국이 일본의 해상 수송로를 막아버리는 바람에 말라 죽을 지경이었기 때문이다. 





<중국 일대일로 참여 국가 이름, 조선일보, 2018년4월 19일>



그래서 일본에서는 (주로 우익) 아직도 자신들은 피해자라고 하는 것이다. 히로시마 원폭과 상관없이 "니들 미국이 석유수입만 안 막았으면 우린 너네 공격 안 했어." 이 논리다. 


유엔경제 제재에 궁지에 몰린 북한이 미국 하와이에 자살특공대를 날린다고 한 격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개고기 식용에는 중국의 유교(중화사상)이 아주 큰 영향을 끼쳤다.

 

<미국에 핵 미사일을 날리겠다고 한 북한,  예멘 민트프레스, 2018년 8월> 


중국 세력이 침투한 아시아 지역에는 개고기 식용 문화도 같이 들어갔고 중국 세력이 약해지면 개고기 식용 금지법이 생기는 패턴을 보였다. 


대표적인 예가 유교(조선 왕조)와 삼합회 자본이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은 아직도 중국 본토 못지 않게 중국 세력이 강한 지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중국 일대일로에 참여한 국가, 조선일보, 2018년 4월 10일>


심하게 말해 아직 한국은 중국의 개고기 식민지다. 중국 일대일도에 참여한 국가들은 하나둘 발을 빼고 있고 개고기 식용 국가에서 개고기 금지국가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대일로 참여 국가를 좀 더 구체적으로 보자. 이슬람교(수니파)와 중국 자본(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이 강한 지역이다.




<중국 일대일로 관련 국가의 종교>


미얀마, 캄보디아는 불교 국가지만 전통적으로 중국의 영향을 아주 강하게 받은 지역이다. 개고기와 중국의 일대일로 관계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세계 주요 5대 종교다.


개고기는 종교의 영향을 아주 많이 받은 음식이다. 전 세계 5대 종교 중 개고기를 먹는 종교는 없다. 천주교와 개신교는 개를 먹지 않는다.



<예수 탄생을 지켜보는 동방박사와 개, 네덜란드, 1520년>

 

성경에서 개는 불결한 존재로 표현되기도 하지만 개는 금지음식으로 분류되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나는 개 머리를 한 성자인 성 크리스토퍼의 영향이 있다고 본다.


<세계 5대 종교 별 개고기 식용 현황>


개는 어린 예수님을 구해준 성스러운 존재이다. 예수탄생을 지켜보는 동방박사 옆에 개가 그려지는 이유다. 성 크리스토퍼까지 얘기하자면 시리아 안티오크 파 얘기까지 해야 한다.  



여러 모로 피곤해지니 대충 "개고기는 먹지 마. 개는 인간의 친구니까" 정도로 넘어간 것 같다. 천주교에서 나온 개신교 역시 개고기는 먹지 않는다. 유럽의 천주교 선교사들이 침략한 지역에서는 개고기가 금지되었다. 


<두 마리 사자(개) 위에 앉은 부처, 북위,  5세기 후반~6세기>


멕시코, 필리핀이 대표적이다.  한국은 천주교와 개신교 교회가 앞장서서 개고기를 먹는 전 세계 유일의 국가다. 천주교 추기경과 신부들은 개고기를 전통음식으로 여긴다. 이슬람교에서 개는 악마의 화신이다. 



<이슬람 이민자에게 개 키우지 말라는 경고를 받은 영국 남자, 텔레그래프 지 2016년 6월14일>


이슬람교는 조로아스터를 믿은 페르시아를 멸망시키며 제국을 세웠다. 조로아스터교에서 개는 신이다. 이슬람교에서 개는 악마다. 개를 혐오하는 경향은 이슬람 원리주의, 극단주의가 심할수록 강해진다.


개를 만지는 것조차 꺼리는 이슬람교에서는 당연히 개고기를 먹지 않는다. 개고기를 먹으면 지옥에 간다고 믿는다. 어쩔 수 없이 먹은 경우 정상참작이 된다고 한다.  힌두교에서 개고기는 불가촉천민이나 먹는 음식이다.


<흰 개를 데리고 고행하는 인도의 수행자, 16세기


브라만 계급이 개고기를 먹으면 아주 복잡한 정화의식을 반드시 치러야 한다. 힌두교에서 불가촉천민은 인간이 아니다. 일부 불가촉천민이 개고기를 먹는다고 개고기가 전체 인도인이 먹는 음식이 아니라는 것이다.  


불교를 보자. 불교에서 개는 다음 생에 인간으로 태어날 동물이다. 인간과 마찬가지인 개고기는 불교에서 금지음식이다. 역시 한국 불교만은 예외다. 하지만 전 세계 주요 종교 모두 개고기를 금지한다. 



<개를 때리는 이슬람 남자,1224년>


인도네시아는 이슬람 (수니파) 신도 수가 가장 많지만 한 해 수 백 만 마리의 개를 먹어치웠다. 화교 자본이 깊숙이 침투한 인도네시아에는 주로 중국인들이 불교, 도교, 유교를 믿는다. 이런 인도네시아가 개고기 금지를 선언했다. 


홍콩, 대만, 베트남 등 중국 영향을 많이 받는 국가들도 개고기 금지 선언을 하는 가운데 한국과 북한은 꿋꿋하게 개고기는 (중국 전통이지만 중국은 한반도와 동일시되므로) 전통이라고 주장하며 개고기를 먹고 있다. 


<예멘 반군이 북한산 미사일를 사용한다는 VOA, 2017>


북한은 중국 일대일로 참여국 중 하나인 예멘의 우방국이기도 하다. 2015년부터 내전 중인 예멘 후티 반군은 북한제 미사일로  사우디를 공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