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 미국 노예제가 잔인? 조선 노비제는 더 끔찍 개고기 역사 독립 연구소

개고기 역사 독립 연구소

119. 미국 노예제가 잔인? 조선 노비제는 더 끔찍

조선

중국 사람들은 고구려 인구의 30%가 놀고먹는 한량이라고 욕했다. ‘대가인 이들은 평소에는 사냥이나 다니며 놀았다. ‘대가는 군인이었다. 사냥은 평화 시 군사훈련이었다. 조선 왕조의 지배층 10% 중 대부분은 나라도 지키지 않고 글만 읽었다

그 와중에 이순신 장군 같은 무인은 또 차별했다. 차별에 차별을 거듭해 모든 국가의 부와 권력은 문인 양반들에게만 집중되었다그들은 성리학만 공부했다그래서 행복했을까진정한 학자라면 죽을 맛이었을 것이다

 

<사농공상의 신분제 중 천민에 속한 조선 시대 상인, 1904>


공부는 왜 하나? 무릇 학문하는 즐거움이란 학문적 호기심을 채우는데 있다. 공부를 하다 보면 생각이란 건 하게 된다생각을 하다 보면 이건 이거 같고 저건 저거 같다는 의문점이 생긴다

의문점이 생기면다른 자료를 찾아서 그 논리가 맞는지 확인을 해봐야 한다이게 학문적 호기심과 충족이다공부하는 것이 의무이자 특권이던 조선 시대 남자 양반들은 성리학 외에 다른 학문에 호기심을 가질 수 없었다


<조선 시대 양반, 1904년>

 

학문적 호기심을 충족하는 순간 자신은 물론 일가친척이 몰살될 수도 있었다소현세자 일가 등 청나라에서 서양 학문을 접한 왕족과 양반들은 모두 살해되었다그러면서 조선은 작은 중국이니 더욱 더 가열차게 공자 왈 맹자 왈을 해야 한다고 강요했다

무서워서 글자가 눈에 들어오겠는? 공부를 하면 할수록 두뇌회전이 나빠질 수밖에 없다. 생각이란 걸 하는 순간 죽으니까. 조선 이 망한 이유 중 하나다지배층들 머리가 안 돌아갔다팽팽 머리가 돌아가고 똘똘한 양반들은 기생충 양반들이 모두 제거했다


<남북전쟁이 일어나기 한 달 전 미국 남부 버지니아의 노예 시장, Bourcier, 프랑스, 1861년>


그 결과 조선 말기가 되면 기생충 양반들만 남았다물론 기생충 양반들 중에도 좋은 사람들은 있었다여기에서 비난하는 건 제도다조선은 오직 남자 양반들을 위한 국가였다조선 양반들이야 말로 인류 역사 상 최악의 진정한 기생충이다


그 기생충들이 복날이면 가장 가난한 백성들에게 개고기를 먹였다이게 우리가 소중히 지켜야 하는 전통인가정확히 무엇이 전통인가복날 보신탕이아니면 복날 머슴과 노비에게 개고기를 먹인 조선의 신분 제도가조선의 신분제도는 곧 노비 제도였다


<등불을 들고 주인을 기다리는 노예 소년 대리석 조각, 로마, 기원전 3세기>


그러나 지금까지 조선의 노비 제도와 신분제에 대해 솔직히 말할 수 없었다왜냐누가 봐도 조선의 노비 제도는 비인간적이고 잔인하다인류 역사에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기괴하다이런 노비제도와 양반제도가 동전의 양면처럼 붙어 있었다노비제를 비난하면 양반제도 비난하게 된다


양반제를 비난하면? 조선에 대한 비난을 하게 된다. 조선을 비난하는 것은친일파다. ? 왜 논리가 그렇게 되냐고치 북한에서 동의보감의 개고기 약효가 완전무결해야 하는 것과 같다. 미리 대전제가 있는 것이다. "일본 놈은 나쁘다"이다일본은 조선을 멸망시켰다그러므로 조선은 훌륭하다일본이 나쁜 놈이면


<북한과 조선족이 신봉하는 개고기 약효의 원 저자인 신농, 명, 1503년>


조선 왕조가 선하다. 선한 조선 왕조를 비난하면친일파다미친 소리 같지만 이게 조선 왕조에 일제시대에 대한 역사적 논쟁의 진실이다일제가 절대 악인한, 절대 조선 왕조는 비난할 수 없다

건전한 비판조차 할 수 없다친일파가 되지 않으려면 무조건 찬양해야 한다그렇기에 노비제도 자체를 비난할 수 없다양반제와 동전의 양면처럼 붙어 있기 때문이다양반제도에 대한 비난을 하지 않으려면


<적어도 가축 취급은 받지 않은 미국 노예 주인과 노예의 혼혈 아이들, 미국 뉴올리언즈, Myron H. Kimball , 863-4년>

조선의 노비제도도 얼렁뚱땅 비판 없이 넘어가야 한다조선 후기 가장 가난한 사람들이 어째서 저주받은 음식인 개고기를 복날 먹어야 했는지에 대한 역사적 고찰은 하지 않고 차 떼고 포 뗀 채 개고기만 찬양하는 이유다

조선 시대 가장 가난하고 비천한 사람들은? 노비다. 그들이 복날 개고기를 먹었다. 노비들의 한과 서러움을 잊지 않기 위해 복날 개고기를 먹어야 한다는 주장도 말이 안 된다.


<복날 개고기는 천 년 넘은 민족 음식이라는 대구대학교 명예교수,  매일신문, 2019년 8월 7일>

미국의 노예제도를 기리기 아프리카 계 미국인은 공공음수대를 따로 사용하자는 말을 미국에서 하는 것과 같다만약 흑인 노예들이 공공음수대를 따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했다면 그건 전통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굴욕감을 느꼈다면 전통이 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은 인종분리정책을 폐지한 것이다마찬가지로 조선 후기 복날 개고기를 먹은 노비와 머슴들이 행복하게 개고기를 먹었다면 그건 전통이 될 수 있다하지만 조선 시대 개고기가 저주 받은 음식이었다면 이야기가 다르다.


<음수대 차별정책을 계승해서 미국 노예제도를 기리자는 논리와 같은 복날 개고기 전통론, 미국, 오클라마호, 1939년>

저주 받은 음식을 먹고 행복할 사람은 없다개고기도 우리 전통이 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가난한 농촌 일꾼들이 먹던 복날 개고기가 우리 전통이라고 하는 것은 역사 왜곡이다

이런 역사적인 왜곡이 지금도 얼빠진 지식인과 언론인들에 의해 지속되고 있다복날 개고기를 먹인 조선의 노비제도가 인류 역사 상 최악의 노예제도인 이유 중 하나는 그 폐쇄성에 있다.


<남북전쟁 중 북부로 도망치는 흑인 가족 중 남자 아이만 잡아가는 남부군, Theodor Kaufmann , 미국, 1867년>

첫째 한 국가의 30~50%나 노예로 부린 국가가 없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노예제도는 남부에만 있었다. 북부에는 노예제도가 없었다만약 노예가 남부에서 북부로 도망치면 자유를 얻을 수 있었다. 노예가 남부에서 북부로 도망치면 자유를 얻을 수 있었다

미국에서 남북전쟁이 터지자 흑인 노예들은 너도나도 북부로 도망치려 했다. 조선의 노비들은 도망조차 치지 못했다. 미국 남부에만 노예제도가 있던 이유도 조선과 같다. 조선과 마찬가지로 미국 남부도 농사가 주요 경제 기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