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목사

23. 유목 왕조 판 옥새, 신성한 개

AnDant 2018. 12. 22. 12:00

선비족과 고구려는 형제라 해도 좋을 정도로 닮았다. 그렇기에 중국 선비족 왕조에서 고구려 인이 활약할 수 있던 것이다. 

고구려는 기원전 3세기에서 기원  3세기까지 이란이라크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타지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아제르바이잔에 이르는 대제국을 세운 페르시아의 파르티안 제국과도 연관 깊다. 

 

<파르티안 제국(기원전 3세기). 죽음과 역병의 신 네르갈과 개>

고구려 군이 사용한 기마법이 파르티안 기마법이다파르티안 기마법의 이름은 페르시아 제국 중 파르티안에서 나왔다. 파르티안에는 네르갈이라는 죽음의 신이 있었다

네르갈은 죽음의 신이자 치유의 신이기도 했다네르갈은 뱀과 함께 나타난다조로아스터교가 국교이던 파르티안 제국에서 바빌로니안 신앙인 굴라 여신 신앙이 남성화  것으로 보인다

 

<파르티안 시대 파키스탄 지역에서 발견된 그릇 속 파르티안  기법. 460-479년>


네르갈은 그리스로 전래되어 의학의 아스클레피오스가 하다아스클레피오스는 뱀 지팡이를 든 모습으로 나타나며 신전에서는 뱀과 개를 길렀다.

개가 죽음의 세계와 관련되었다는 신앙은 알타이 문화권과 페르시아 문화권을 통틀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파르티안 기법은 기원전 6세기 그리스의 헤로도토스에 의해 역사에 처음 소개되었다

 

<칭기즈칸  당시 이동 모습. 13~14세기. 마르코폴로>

스키타이가 파르티안 기법을 사용한 것이다. 헤로도토스는 스키타이가 집을 수레로 싣고 다니고 말을 타고 활쏘기에 능하며 농경이 아니라 목축으로 생활한다고 했다. 


13세기 칭기즈칸은 이동 할 때 수 백마리의 소가 끄는 거대한 수레에 게르를 싣고 다녔다. 북방 기마 유목민은 태생으로 지배층과 피지배 층으로 나뉘었다지배층은 말을 키우고 교역을 했다


평민은 양을 키웠다. 노예 계층은 농사를 지었다. 지배층은 초원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치열하게 경쟁했다판을 불질러 도시를 파괴하고 귀신같은 기마 술로 적을 멸망시키던 사람들은 스키타이 지배층인 기마 무사였다

  

<기마 인물 모양 토기 속 말등자, 신라, 국보, 5세기, 국립중앙박물관>


귀신 같은 기마술은 바로 파르티안 기마법이다. 등자라는 획기적인 발명품 덕분에 고삐를 잡지 않고 말을   있게 되었고 자유로워진  팔로는 몸을 180도로 돌려 활을 쏘았다

파르티안 기마법에서 발전된 또 하나의 특징적인 전쟁술이 있다. 자신들은 말을 타고 충분히 도망칠 수 있으니 들판을 불태워 적을 압박하는 것이다.  후에 고구려의 산성 전투로 변형된다. 

  

<헝가리의 파르티안 기마법. 10세기>


총이 발명되기  인류 최강의 무기였던 파르티안 기마법은 스키타이페르시아의 파르티안흉노선비고구려돌궐위그르거란여진몽골  모든 기마 유목 왕조 군대가 구사했다.

심지어 동유럽의 헝가리 유물에서도 파르티안 기마법을 발견할 수 있다. 복잡하게 얽힌 이 지역의 지배층은 모두 같은 문화를 공유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스키타이 기마법을 공유한 이들은  끊임없이 서로를 죽였다. 

 

<티베트 혹은 몽골의 말 등자. 12~14세기>

제의 난이 일상이라고 보면 된다끔찍한 살육전으로 인해 이들을 전부 별개의 민족으로 판단하는데 이는 잘못되었다그들은 적이지만 적이 아니었다서열이 정해질 때까지만 적이었다

 


그러므로 기원전 6세기 헤로도토스가 말한 스타이의 특성은 스키타이흉노선비고구려돌궐위그르몽골거란여진 모든 북방기마 유목민족에게 해당된다유목 제국 이름은 달랐어도 지배층의 면면은 같았다.

이번엔 얘가 왕이었다가 다음 번에는 쟤가 왕이 되는 식으로 지배층 안의 연공 서열만 달라지는 것이다그렇기 때문에 스키타이가 사라진 농사를 짓던 피지배층은 로마 제국으로 흡수되고 기마 무사인 지배충은 흉노 제국으로 편입되었다는 가설이 타당하다. 



<몽골의 말 등자. 13~14세기. 몽골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마치 바통 터치라도 하듯 스키타이가 쇠퇴한 기원전 3세기  흉노 제국은 중국 역사에 본격적으로 등장했다중국 한나라를 세운 유방은 막강한 흉노 왕에게 막대한 조공과 함께 자신의 딸(친딸을 못 보내니 수양 딸을 공주로 세워)을  바쳐야 했다


흉노와 투르크몽골과 금의 경우처럼 싸울 때는 서로 철천지 원수가 되어 끔직한 살육전을 벌여도 일단 제국이 세워지면  부족의 연공서열에 따라 제국을 함께 지배했다



<청 황제 순치제를 위한 마상 활쏘기 경기  중 파르티안 기법,1622년>


경쟁에서 이겨 패권을 차지한 씨족이 제국을 세웠고 씨족 이름이 제국이름이 되었다이것이 북방유목민족적 관점이다 가문의 가치를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가 신성한 개였다


어차피 흉노 계나 투르크 계의 모든 유목 왕조는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늑대였다.  신성한 늑대 조상을  후손들 중 더 특별한 부족(왕족)만이 신성한 개를 키울  있었다.

 


<청 왕조 몽골의 말 등자. 18~19세기>


 개들이 티베트탄 마스티프페르시안 마스티프삽살개페키니즈라사압소페키니즈시추이다.  개들은 아무나 키울 수 없었고 볼 수도 없었다.  왕의 옥새처럼 개가 지배자의 징표가 된 것이다.


만일 당 나라 시대 집에 페키니즈를 키운다고 하면 그 사람은 황족이었다. 황족만이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청 황실에서 시추와 페키니즈를 모두 죽여서라도 적의 손에 넘기지 않으려  이유이다


<티베트의 라사 압소. 1909년>


이처럼 개가 특별한 동물이라고 믿은 우리 민족에게는 개를 먹는다는 개념조차 없었다. 그러던 것이 조선 시대 양반들의 강요로 인해 개고기가 되었다. 


왜 그들이 개고기 먹기를 강요했는지 설명하기 위해서는 조선 시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개고기가 조선의 전통이라고 세뇌하는 작업은 생각보다 복잡했다. 조선의 진짜 전통을 파괴하는 행위였기 때문이다.